Study

mongoDB tutorials

Hyunec 2021. 5. 18. 00:02

 

이번에 회사의 새로운 아이템을 프로토타입으로 만들 일이 생겼는데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툴에 익숙해질 겸 가볍게 NCP와 mongoDB 를 사용해서 구성해보기로 했습니다.

  • Naver Cloud Playform - 처음 만져봄.
  • mongoDB - select 문도 할 줄 모름.

목표

  1. 머신러닝으로 돌린 데이터를 mongoDB 에 적재합니다.
  2. 이미 운영 중인 AWS EC2 서버에서 NCP로 연결합니다.

NCP - Cloud DB for MongoDB 구성

AWS 가 아닌 NCP를 사용한 이유는 크레디트를 투자받았기 때문입니다.
퀵스타트 가이드가 잘 돼있어서, 캡처보다는 한 작업들을 서술형으로 작성합니다.
항목 Dev Prod Dev(계획) Prod(계획)
서버 구성 Stand Alone Stand Alone Stand Alone Replica Set
VPC Public Public Private Private
Sub User O O O O
  1. 이미 사용하고 있던 AWS EC2를 사용하기로 했기에 APP 서버는 따로 구성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VPC를 public으로 생성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 sharding 은 아니더라도 arbiter를 포함한 replica set을 구성하려고 했으나, NCP에서는 public 구성의 경우 stand alone 만이 지원되었습니다.
    이미 운영 중인 EC2를 옮기거나, 별도 운영은 공수가 크다고 판단되어 stand alone으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3. public VPC를 생성하고, ACG (AWS의 보안 그룹)의 inbound 규칙을 회사 IP와 변경한 포트로 적용했습니다.

Cloud DB for MongoDB 는 나온 지 얼마 안 되어서인지 지원되지 않는 서비스가 있어 아쉬웠지만, 퀵스타트가 잘 돼있어서 구성은 생각보다 쉽게 되었습니다. (대신 비용은..)

후속 작업은 블로그에 쓰기보다는 내부 지식 공유도 겸하기 위해서 docker를 통한 세팅과 튜토리얼을 만들어 봤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아이템이라서 애정도 가고, 잘돼서 mongoDB 를 좀 더 적극적으로 써봤으면 좋겠습니다!

https://github.com/Hyune-c/mongo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