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 ETC

요즘 애들은 문해력이 낮아진걸까?

Hyunec 2022. 9. 10. 00:31
09:42 ~ 13:00
소위 요즘 학생들이 단어를 모른다, 문해력이 떨어진다라고 말하고 이것이 큰 문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사실은 영상 독해력이 높아지는 등 이전 세대와 다른 양상의 패러다임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기술/업무와는 전혀 관계 없는 영상처럼 보이지만 느낀 것이 많습니다. 

시대는 지속적으로 바뀌어 가고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를 소비하는 층은 점점 어리고 새로워져 갑니다. 
하지만 우리는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기에 너무나도 어렵지만 패러다임의 변화를 캐치할 수 있어야 하고,
최소한 변화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분석의 사례

2차 대전 중, 미 해군분석센터 연구원들은 임무를 마치고 돌아온 전투기들의 총탄 자국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연구 결과는, 비행기의 총탄 자국이 가장 많은 부분을 더 튼튼하게 보강하여, 적의 공격을 받더라도 전투기의 손실을 최소화할 것을 권유하는 보고서를 남겼다.

그런데 수학자로서 통계연구팀에 속해있던 에이브러햄 왈드(Abrahan Wald)는 전혀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해군분석센터의 연구가 살아 돌아온 전투기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을 지적했다.
격추된 전투기는 돌아올 수 없으니, 외상 부위를 평가할 때 반영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당초의 보고서에 따르면 총탄을 많이 맞은 부분을 보강하여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투기가 그렇게 총탄을 많이 맞았음에도 무사히 돌아올 수 있었으므로,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보강의 필요가 없다. 오히려 귀환한 비행기의 총탄 맞지 않은 부분이 보강의 필요성이 더 크다.
그 부분을 타격 당한 전투기는 돌아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생존자 편향의 오류 Survivorship Bias

잘못된 분석군의 선정으로 인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는 오류를 말하고 있습니다.

 

 

직관만 믿고 까불었다가 망한 PM의 사연

안녕하세요, 검색 프로덕트 매니저 Demi예요.

medium.com

마찬가지로 경험과 데이터에 기반하지 못한 직관은 위험합니다.

 

요즘 핫한 회사들은 소위 PO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PO 라 함은 자신이 속한 프로덕트에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남들과는 다른 혁신을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과거에는 이것들이 기획자에게만 요구되었다면 지금은 개발자에게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말이 좋아 혁신이지 정말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돌아보면 실무에서도 단편적인 결과만 보고 실수한 적이 많습니다. 많은 반성이 됩니다.
올바른 데이터와 선정과 문제의 본질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되겠습니다.